최근 포토로그


2012.06.03 - 유양팔경의 치명성지, 양주관아지 ; 1. 양주향교 by RUBINISM


아름다운 양주, 여수 엑스포, 전국일주 카테고리를 오늘 신설하였습니다.

앞으로 양주시 지역 및 주요 관광지 기행문은 모두 여기에 올라가며, 그 외의 지역은 전국 이모저모로 올라갑니다.
조만간 다녀 오게 될 2012 여수 엑스포, 그리고 8월 전국일주 역시 각 카테고리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리얼 외박이 포함된 여행 이야기는 앞으로 사용계획 금액과 사용내역 역시 공개하기로 하겠습니다)


양주시청에서 백석읍 방향으로 1.5km를 걷다가 오른쪽으로 빠지면 이런 문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참조하시면 이정표로도 더 빠르게 볼 수 있지요)


양주1동 내의 법정동인 유양동과 남방동이 워낙 시골길이고 농촌 이미지가 강한 편이라,
개인적으로도 덕정동, 회암동, 봉양동과 비슷함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00m를 걸으면 서당과 유사한 곳을 볼 수가 있는데, 이곳이 바로 양주향교입니다.
조선 태종 원년(1401년)에 세워진 우리 나라의 중학교과 고등학교 교육기관이라고 보면 되고,
양민 이상의 신분을 가진 사람이라면 입학할 수 있는 향교에서 수많은 유생들을 배출했던 곳이죠.

특히 이곳에서는 고대의 18선현들을 추모하는 공립 서원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향교 입구에는 향교를 지키는 나무도 함께 있네요.


문화재 출입은 문화재법으로도 엄격히 금지되어 있어, 담장 쪽으로 가서야 슬며시 엿볼 수 있었습니다.
향교 내에는 성륜당(成倫堂)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유생들을 가르쳤던 곳이기도 합니다.

양주관아지의 다음 이야기는 2. 양주별산대놀이에서 이어집니다.


덧글

  • 알렉세이 2012/06/06 18:27 #

    오오 향교를 수호하는 나무.
  • RUBINISM 2012/06/06 19:19 #

    저 나무가 참 인상적이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