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2012.11.11 - 2012 전국일주 : 23 대구 2호선 + 쉬었다 가기 Part.1 by RUBINISM


전국 지하철을 엑설한 지 얼마 안 됐는데 대구 2호선 이야기는 왜 이제서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최근에 찍은 게 장암-부평구청 올 라운드이고 이건 10월 27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이야기에서는 일주 당시 문양-사월 구간만 운행하고 있는 상태였고,
공사중에 있었던 사월-영남대 미개통 구간이 고작 3.4km인 점을 감안하여 도보로 순회하였습니다.

현재는 개통한 상태라고 하니까 순회를 해보시지 않았다면 이번에 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아요.

Part.1에서는 대구 2호선 본선을, Part.2에서는 사월-영남대 도보 순회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 경상북도 경산시 관할의 정평, 임당, 영남대 구간은 9월 19일 첫차부터 이미 운행 중입니다)


방천시장에서 나와 다시 2호선 경대병원역. 일부러 반월당에서 시작하지 않고 여기서 출발했습니다.
반월당-경대병원 텀이 비어 있더라고 이미 도보로 왔다갔다 했기 때문이어서 굳이 할 필요가 없어졌지요.


게이트는 대구 1호선과 별 반 다를 게 없지만 안내 표기 방식이 디지털로 되어 있습니다.


테이프로 보정해서 그리 보기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곧 영남대로 뻗을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타는 방향은 영남대 방향. 개통 전에는 사월 방향이었지만요.
PSD 설치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은 점은 꽤나 아쉬웠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대병원역 기준으로 문양 방면과 영남대 방면의 소요 시간. 두 방향을 합치면 약 한 시간 정도 되네요.
의외로, 영남대 방향(경산)이 개통됨을 고려해서 사전에 사월 방향을 뜯어낸 것으로 사료됩니다.


문양에서 들어오는 사월행 열차. 하지만 표기는 연장 구간 시운전에 대비하여 영남대행으로 표기했습니다.
2년 전에는 대구 1호선만 탔지, 2호선은 타고 싶어도 시간이 많지 않아서 엄두조차도 못냈기 때문이죠.


위에서 봤던 녹색 패널은 이제 영남대 방향의 검정색 패널로 교체하였습니다.
어차피 영남대 방향도 사월을 거쳐야 갈 수 있는 방향이 아니겠습니까;;


차량 내의 노선에는 영남대 구간이 아직 미개통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바꿨을지도 모르겠군요.
1호선은 빨강색, 2호선은 녹색으로 표기되어 있고, 기차역과 KTX역도 함께 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보면 주황색 표시는 대합실을 건너서 반대편 차량으로 바꿔 탈 수 있는 상대식 역사,
보라색 표시는 승강장에서 반대편 차량으로 바꿔 탈 수 있는 섬식 역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은 역사는 상대식 역사이자 반대편으로 통과할 수 없는 역이라는 것이죠.
(이런 경우는 헬프 게이트를 이용해서라도 반대편 승강장으로 바꿔 탈 수 있으나 검증이 필요하겠지요)


객실 내부 역시 1호선과 다를 바가 없으나 1호선보다 좁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객실을 오가는 미닫이 출입문. 잘 보시면 차량 제작사가 보일 것입니다(현대로템 제작).
그리고 미닫이 걸이를 걸면 객실과 객실 간의 경유 시 문제 없이 갈 수도 있지요.


22분 정도 지나니 어느새 도착한 사월역. 원형 역명판은 아직 기존의 형식을 쓰고 있군요.


섬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월역의 플랫폼. 문양 방향과 영남대 방향으로 정교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쪽의 사월역은 새로운 역명판. 몇 년 지난 듯해도 새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나 봅니다.
다만 이 방향은 문양 방향. 신매역 옆에 화살표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느다란 글자로 정평역이 표기되어 있군요.


사월역 게이트를 통과하고서 안내도를 바라봤습니다.

이쪽 지도에도 당연한 듯이 경산 구간이 뚫려 있음을 한 순간에 보여줍니다.
물론 출입구 안내도에는 정평 방향이 경산네거리로 되어 있지만요.


제가 나온 방향은 경산네거리 방향인 3번 출입구.
여기서부터 영남대까지는 당시 미개통 구간이어서, 도보로 직접 순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Part.2에서 계속됩니다.


덧글

  • 알렉세이 2012/11/12 16:18 #

    ㄲㄲ 추억의 2호선.
  • RUBINISM 2012/11/12 19:22 #

    이제 3호선이 남았네요 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