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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31 - 코C見聞錄 Episode.3 코C를 떠나보내며 + 평균연비 측정 및 총평 by 淚悲NISM


SUV Hunter 淚悲NISM's 코C見聞錄

Episode.3 - 코C를 떠나보내며 + 평균연비 측정 및 총평

네, 3부작으로 진행하던 코C견문록의 마지막 화가 드디어 막을 올렸습니다.

3부작 코C견문록의 마지막 화는 그 동안에 갔다 온 코스, 1박 2일 동안의 평균연비 측정,
마지막으로 코란도C 시승 후의 총평과 코란도C LET의 장단점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박 2일 동안 차량 시승으로 운행했던 코스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일차-1. 차량 인수 및 금촌 일대에서 지인 동승
쌍용자동차 양주대리점(차량 인수) - 양주시청 정문(부흥로) - 막은골삼거리 - 의무대 -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유양1통/불곡산 입구 - 유양공단 - 백석삼거리(권율로) - 방아다리 - 복지삼거리 - 오산사거리(백석중앙로)
단촌삼거리(권율로) - 홍죽삼거리(연곡로) - 연곡2교차로(부흥로) - 해유령전첩지 - 삼박골 - 비암1리 마을회관
발랑저수지(파주시계) - 발랑교 - 도마산교 - 벽초지수목원, 도마산초등학교 - 방축리 - 방축삼거리(혜음로)
창만리 - 나자렛 공원묘원 - 제1보병사단 - 등원로 - 오산산업단지 - 덕암초등학교 - 뇌조사거리 - 등원교차로
통일로 - PX마을 - 파주시 농업기술센터 - 새꽃로 - 금촌역(1번 출입구 근처 빌딩)

1일차-2. 지인 동승 후 오두산, 헤이리, 운정지구 동행
금촌역 - 파주시청 - 큰손집(점심식사) - 금촌역 - 풀무골(평화로) - 맥금동 - 갈현삼거리
도레미미디어 - 법흥삼거리 - 헤이리사거리 - 통일동산 주차장(임시 주차)
셔틀버스로 오두산 통일전망대 관람 - 통일동산 주차장(출차) - 예술마을 헤이리(차량은 주차장으로...)
트릭아트 관람(박물관은 살아있다 파주점) - 예술마을 헤이리 주차장 - 경기영어마을 입구
참회와 속죄의 성당(성모승천대축일 미사) - 헤이리사거리 - 성동 IC(자유로) - 문발 IC(파주로)
교하지하차도 - 운정신도시 - 가람마을 - 해솔마을 - 운정호수공원(도보로 동행)

1일차-3. 스케줄 소화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중간에 삼하리 구간 다녀 온 건 번외여서 기록하지 않음)
해솔마을 - 경의로(덕이동, 탄현동) - CJ E&M 일산스튜디오 - 일산중앙로 - 대화역
일산서구청 - 롯데마트 주엽점 - 주엽역 - 일산경찰서 - 정발산역, 일산동구청
마두역 - 안산공원 - 백석역 - 일산 IC - 대곡역 - 토당고가(호국로) - 화정고등학교
명지병원 - 고양어울림누리 - 성사동사거리 - 고양국민체육센터 - 낙타고개
원신동 주민센터 - 대자고가 - 대자삼거리 - 벽제역 - 고양동 - 목암동 - 장흥고가
푸른옥마을 아파트(권율로) - 장흥아트파크(세븐일레븐 장흥유원지점에서 휴식) - 장욱진미술관
권율 장군 묘 - 돌고개 - 말머리고개, 크라운해태 연수원 - 기산저수지, 한우마을, 안고령
소사고개 - 홍죽일반산업단지 - 단촌삼거리 - 백석 한승 미 메이드 - 구 대성빌라
조양중학교 - 가납초등학교 - 가납사거리 - 능안사거리(백은로) - 세낭골교차로 - 대모시
백은로 - 도하2교차로(그루고개로) - 은현1교차로 - 은현초등학교 - 득성마을, 산곡동
서정대학교 - 용암1리 - 국군양주병원, 예원예술대학교 - 푸른마을 아파트 - 덕정사거리
기곡사거리 - 덕정역 - 덕정삼거리 - 덕정중학교 - 금정주유소 - 덕정성당 - 칠봉초등학교
덕정고등학교 - 덕정 휴먼시아 6단지 - 덕정 휴먼시아 7단지, 중흥 S클래스 - 덕정 휴먼시아 8단지(집)

2일차-1. 고속화도로 주행 + 민락2지구, 고산, 산곡지구 주행
덕정 휴먼시아 8단지 - 중흥 S클래스 - 서재마을 - 회암 IC(평화대로) - 고암 IC - 고읍 IC - 광사 IC
양주터널 - 자금 IC - 민락 IC - 용현 IC - 신곡 IC(회룡로) - 장암주공 7단지(U턴) - 금신로 - 신곡고가
영석고등학교 - 용현주공아파트 - 만가대사거리(민락로) - 송산주공 4단지 - 송산사지, 송민학교
이마트 의정부점 - 민락센트럴 - 코스트코 의정부점(점심식사) - KD 민락동 차고지 - 공화당마을(고산로)
고산동 배밭 - 갓바위식당 - 고산경로당 - 독바위(산곡로) - 산곡동(송산로 입구)

2일차-2. 남양주 중심 일대 주행
43번 국도(송산로) - 구리포천고속도로 청학램프 - 청학터널 - 아랫미아리 - 광전 IC
전도치터널(금강로) - 임송 IC - 임송-뱅이간 급커브 - 뱅이마을(퇴계원로) - 퇴계원
별내지구 - 퇴계원사거리 - 퇴계원역, 남양주시청 풍양출장소 - 도제원로 - 뱅이고개삼거리
진관로 - 신월교차로 - 용정리 - 진건오남로(송릉리, 오남읍 양지리, 오남리, 오남읍사무소)
경복대로 - 해밀예당로 - 주곡로 - 경복대학교 남양주캠퍼스 - KD 진벌리 차고지
부평리 - 진접 센트레빌시티 - 광릉내로 - 광릉내 구 종점 - 봉선사,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국립수목원 - 직동리 - 이곡리 - 이곡초등학교 - 아프리카문화원 - 무림리 - 축석고개 - 용상골(휴식)

2일차-3. 포천부터 양주까지, 그리고 회암고개로의 깔끔한 등판
용상골 - 송우입구삼거리 - 태봉마을 - 동교동 - 새터, 동교사거리 - 회암고개(투바위정상, 촬영을 위해 두 번 오르내림)
회암사지 - 구리포천고속도로 회암램프 - 율정로, 대륜발전 본사 - 율정마을 7단지 - 옥정지하차도(제로백)
세창리베하우스 - 옥정마을 3단지 - 회암2통 마을회관 - 서재마을 - 덕정고등학교 - 덕정성당

2일차-4. 덕정성당 차량 봉사
덕정성당 - 금정주유소 - 덕정중학교 - 덕정삼거리 - 덕정역 - 기곡사거리 - 덕정사거리 - 푸른마을 아파트
국군양주병원, 예원예술대학교 - 용암1리 - 서정대학교 - 득성마을, 산곡동 - 은현초등학교(이상 화합로)
은현1교차로(은현로) - 은현농협 - 은현면사무소 - 은현농협주유소 - 장현회전교차로 - 장현슈퍼 - 장현마을(운하로)
(이후 역순, 복귀할 때에도 코스는 동일함)

3일차. 오전 업무 후 차량 반납
덕정 휴먼시아 8단지 - 중흥 S클래스(고암길) - 서재마을(화합로) - 회암 IC(평화대로) - 고암 IC - 고읍 IC - 광사 IC
양주터널 - 자금 IC - 의정부성모병원(호국로) - 벽산 블루밍 - 홈플러스 의정부점 - 금오 아이파크
꽃동네, 금오주공 그린빌 - 금신지하차도 - 의정부버스터미널 - 파발교차로(태평로) - 한국전력 경기북부지역본부
태평회전교차로(가능로) - 배영초등학교 - 문화교차로, 가능역 3번 출입구 - 가능역사거리 - 가능로85번길(주차)
가능로 - 구 시민회관사거리 - 신촌교차로 - 의정부고등학교, 의정부지방법원, 검찰청 - 녹양 힐스테이트
녹양본동 - 남방동 - 남방저수지 - 어둔동 - 막은골삼거리 - 양주시청 정문 - 쌍용자동차 양주대리점(반납)

생각보다 많은 곳을 다녀와봤네요. 고속도로를 달릴 이유가 딱히 없고 스케줄대로 다녀 온지라...

이 중에는 자전거로 갔다 온 곳도 많이 겹쳤습니다. 단, 자유로는 고속화도로여서 자전거 통행 전면 금지.


다음은 1박 2일 동안의 평균연비를 결산해보겠습니다.


먼저 1일차 평균연비.

양주, 파주, 고양시의 중심지와 외곽(자유로 등)을 돌다 보니 처음에는 12km/L를 웃돌다가,
돌아올 때에는 10.1~10.7대의 연비를 유지하였습니다.

양주에서 파주로 갈 때, 그리고 자유로가 대표적으로 평균연비를 상승케 하는 구간이었습니다.
다만 평균연비를 떨어뜨리는 구간은 야간 주행 중 푸른옥마을-홍죽리 구간이었고요(정속주행임에도 평균연비 하락).


2일차 평균연비.

민락2지구, 고산, 산곡지구, 청학리, 전도치, 퇴계원, 별내지구, 진건오남, 금곡리,
광릉내, 수목원로, 직동리, 이동교리, 회암고개, 옥정지구를 주로 운행한 날이었습니다.

특히 2일차는 막판에 제로백으로 평균연비가 확 떨어졌던 날이어서 더 그랬지요.

다행히도 8.5km/L에서 제로백 평균연비가 끝난 터라 그나마도 안도의 한 숨을...


1박 2일 동안의 총 운행거리와 평균연비 최종결산. 거리는 나름대로 소소하게.

역시 차량이 무거울수록 평균연비를 제대로 내기란 힘들군요. 경차나 준중형이면 어느 정도 할 수는 있겠는데.
포천 이동으로 면회 차 모닝을 렌트해서 운전했을 땐 최고 평균연비가 17.6km/L를 찍은 적이 있었습니다.

저 정도의 연비를 찍으려면 역시... 고속도로를 타야 하려나봅니다 ㅠㅠㅠㅠ


사회복지사가 직업인 필자는 아침에 방문상담 업무 하나 마치고 중간에 시간이 좀 남아서,
차량을 반납하러 다시 양주시청 건너편에 있는 쌍용자동차 양주대리점으로 향했습니다.

티볼리 시승 관련 때문에 처음으로 전화를 받았던 담당 차장님께 전화드리고 출발,

그리고 차량 반납 절차는 간단하게 마쳤습니다.


이제 남은 건... 코란도C LET의 장단점과 필자의 객관적인 점수뿐인가요...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장점

1. 2.2 업사이징과 최대출력 증대, 그리고 최대토크에 필요한 RPM 최소화(+ 경사로 등판 시 풍절음 최소화)
2. DSI(BTRE) E-Tronic에서 AISIN제 자동변속기로 바뀌면서 변속충격 소멸 + 빠르고 정확한 응답으로 성능 극대화
3. 풀 타입 서브 프레임 개량형 모노코크 바디임에도 SUV 명가 답게 튼튼함 + 무게감이 있어도 가속성능 최대화
4. 6컬러 슈퍼비전 클러스터의 적용으로 티볼리 대비 시인성 대폭 강화(+ 타이어 정렬, 웰컴사운드, 과속경고 등)
5. 각종 편의사양이 하나둘씩 표준화(LED 사이드 리피터, 크루즈 컨트롤, 하이브리드 블레이드 와이퍼, 퍼들램프 등)
6. 리클라이닝 각도가 무려 17.5˚여서 승차감도 대폭 강화됨

단점

1. 2.2 업사이징으로 인한 가격 일부 상승(KX를 옵션 없이 구매 시 2,100만원부터 시작, AWD 선택 시 2,300만원부터)
2. EXTREME 모델의 Active AWD가 기본이었다면 어드벤처 60주년 에디션과 비슷했을 것이다
3. 수출형 윙 로고를 튜닝 상품으로 내놓는다면 충분히 쓰리서클을 대체할 수 있었을 것이다
4. 오르간타입 가속페달을 적용했다면 밟을 때 감각이 달랐을 것이다
5. 출발성능은 한 박자 빠르지만 제동성능은 아무리 안 밀려도 반 박자 늦는 감이 있다
6.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여전히 옵션이어서 문제가 많다(웬만한 차량들은 이미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기본사양)

그래서 제 점수는요...

79점을 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성능 향상은 물론이고 정체구간 주행과 경사로 등판에서 좋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거기에 AISIN 6단 자동변속기로 바뀌어 변속충격도 없을뿐더러 연비향상과 빠르고 정확한 응답성은 덤.
다만 배기량을 200cc 늘리면서 운전이 서투른 사람이 고연비를 내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기본 적용이었다면 안전성도 충분히 적용됐을 것입니다.


1박 2일 동안 경기북부 내에서 원없이 함께 달렸던 코란도C는 이제 Good bye.

다음 사람이 탈 땐 더 좋은 연비와 성능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는 아직도 쌍용차 대리점에 남아 있었다는 후문이... ㅠㅠㅠㅠ


대한민국 최장수 브랜드 넘버 원, 코란도.

앞으로도 더 좋은 성능과 품질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코란도C, 화이팅!!

SUV Hunter 淚悲NISM's 코C見聞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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