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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CR-2016-010. Airo 개큰걸음 : 1.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비교 by 淚悲NiSM


TIVOLI Air, 꽃보다 Air Driving - Airo 개큰걸음

Episode.1 -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비교

그간 주말들 잘 보내셨나요?

지난 프롤로그에서 밝혔던 꽃 축제 내 전시장인 "TIVOLI Artworks"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밝혔듯이, 이번에는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를 놓고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티볼리 오리지널의 전면. 공통적인 부분이지만 포그램프 주위의 마감처리가 바디컬러로 되어 있지요?
(사진의 티볼리 오리지널은 범퍼가드를 튜닝 옵션으로 넣은 차량입니다.)


이제 에어로 가봅시다. 포그램프 주위의 마감재가 카본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스키드 플레이트를 설치해놓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번 시승 때에도 그랬고요.)


티볼리 오리지널의 측면. 이게 본래의 티볼리입니다. 작년 1월에 나온 놈이니까요.
(사진의 티볼리 오리지널은 투톤컬러 옵션)


이게 바로 티볼리 에어의 측면. 전장이 확실히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사진의 티볼리 에어는 투톤컬러 옵션과 실버패션 루프랙 적용 사양)


티볼리 오리지널 후면. 이쪽의 리어램프가 스타일링을 잘해놨습니다.
L자형 LED 라이트가이드를 넣어 처음부터 기본사양으로 넣은 것은 확실히 신의 한 수였지요.
(사진의 티볼리 오리지널은 e-XDi160 디젤 엔진을 채용한 사양입니다.)


티볼리 에어 후면. 오리지널은 쌍용자동차 엠블렘을 쓴 반면, 에어는 에어 엠블렘을 새로 디자인해서 적용했습니다.
J자형 LED 라이트가이드를 적용했는데, 이것도 나름 완성도는 훌륭하네요.


그리고 휠은 제각기 다르게 적용됩니다. 오리지널 18인치 휠은 블랙베젤 휠도 튜닝 옵션으로 들어가지요.
오리지널 18인치 휠도 예쁜데 에어 18인치 휠은 거친 상남자같은 느낌을 단단하게 주네요.


e-XDi160 엔진에도 어김없이 나타나는 LET(Low End Torque)는 30.8토크임에도 저속에서 큰 토크를 발휘하지요.

참고로, 티볼리 에어는 디젤만 출시됩니다. 가솔린과 디젤 모두 있는 티볼리와는 달리 이쪽은 실용성과 성능을 중시했네요.

작년에 티볼리의 첫 시작이 가솔린이고 이후 8월에 디젤을 출시했는데, 디젤 외에 4WD도 함께 출시했습니다.
다만 디젤이 나올 때 4WD는 가솔린만 선택이 가능했는데, 작년 11~12월 사이에 디젤 4WD를 내놓게 됩니다.


[출처 - 쌍용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티볼리 에어 파트]

티볼리 에어 스펙

(단위 : mm)
전장 4,440 / 전폭 1,795 / 전고 1,635 / 윤거 1,555(16" 타이어), 1,550(18" 타이어)
휠 베이스 2,600 / 최저 지상고 165 / 연료탱크 용량 47ℓ / 구동방식 FF-2WD, FF-4WD

공차중량 : M/T 2WD 1,410kg / A/T 2WD 1,445kg / A/T 4WD 1,535kg
타이어 : 205/60R16(금호, 넥센) / 215/45R18(한국, 금호, 넥센) - 회전저항 및 젖은 노면 제동력 공통 3등급

티볼리 오리지널 스펙

전장 4,195 / 전폭, 전고, 윤거, 휠 베이스, 최저 지상고, 연료탱크, 구동방식은 에어와 동일

공차중량
가솔린 : M/T 2WD 1,270kg / A/T 2WD 1,310kg / A/T 4WD 1,410kg
디젤 : A/T 2WD 1,395kg / A/T 4WD 1,495kg

무게는 티볼리 에어가 조금 더 나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전장은 티볼리 에어가 245mm 더 길고요.

연료탱크 용량이 보통의 크로스오버가 50 이상이 들어간다고 하는데 이쪽은 47입니다.

실제로, 이번 꽃보다 Air 이벤트에서 시승단에 선정될 때 차량인수 당일 오후에 일괄적으로
5만원 상당의 모바일 주유 쿠폰을 얻었는데, 5만원에 탈탈 털어 넣어도 다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필자는 셀프주유소에서 쿠폰을 사용했는데, 다 안 들어간다며 오히려 차액을 돌려받았어요.

뭐 덕분에, 짧은 기간 동안 저녁 드라이브 외에도 심야 드라이브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티볼리 에어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센터페시아 등 세부적인 부분을 함께 들춰보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